딜레마를 포착하였던 것이다. 그렇지만 루소는 그러한 문제는 문화의 산물이며, 미개한 상태에서(in the natural state) 사람들은 '매우 순박한 사람' (noble savages)으로서 조화롭게 살았다고 생각하였다. 한편 흄(David Hume)은 1739년에 출간한 그의 “인성론”(A Treatise on Human Nature)에서 호의를 베풀 때 사람들은
확신 속에서 이루어져 왔다. PSI에 참여를 권유한 미국에 대해 한국정부는, 북한을 자극하여 전쟁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PSI 정식참여를 유보한다고 밝혔다. 이에 미국은 유감을 표명함.
전쟁에 대한 한국의 이러한 혐오감은 북한의 위협을 막기 위한 한-미 동맹의 정책 전개에 심오한 영향을
딜레마 상황의 각 단계별 판단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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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콜버그의 도덕성의 딜레마 상황의 각 단계별 판단에 대한 예
1) 1단계
1단계(처벌과 복종의 단계)는 행위의 물리적 결과로써 그 행위의 선함과 악함을 결정한다. 행위결과의 인간적 의미나 가치에 대해서는 전혀 고려하지 못하며 처벌 회피와 힘에 대한 맹목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책임의 범위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성격적 상담자들은 내담자들에게 단지 그들이 통제할 수 있는 일에 국한하여 책임을 지워야 한다. 그 이상의 책임은 사람을 낙담시킬 것이다. 상담을 통해 그릇된 신념을 밝혀내고 올바른 신념을 배우게 된 후에는 죄의 관행을 벗어버리
Ⅰ. 서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및 도덕교육 이론은 소크라테스, 플라톤, 칸트의생득적 범주론, 피아제의 인지 발달론, 듀이(J. Dewey)의 진보주의 교육관, 롤즈(J. Rawls)의 사회 정의론에 토대를 두고 있다. 콜버그는 도덕을 사회에 있는 인습적 규범이 아니라, 인간이 내면의 반성적?비판적 사고와 검토